그리하여 1827년, 마침내 7명의 신앙 동지들이 국교를 떠나 따로 모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운동은 아일랜드를 비롯해 영국은 물론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스위스, 스페인 등 유럽 대부분의 지역과 미국,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남 아메리카, 아프리카, 중국, 인도, 아라비아 등 세계 전역에서 거의 동시에 일어났습니다. 후세에 교회의 역사는 이를 가리켜 형제운동(Brethren Movement)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성경학자로 근세의 터툴리안(Tertulianus)이라 불리우는 다비(J.N.Darby), 고아원의 설립자로 일생을 통해서 무수한 기도의 응답을 받았던 조지 뮐러(George Muller), 모세오경을 주해한 매킨토쉬(C.H.Mackintosh), 수많은 주해를 썼고 다비의 저작전집을 발행한 켈리(William Kelly), 다니엘서를 주해하여 예언의 기초를 확립시켰던 앤더슨경(Sir Robert Anderson), 원어에 뛰어난 학자인 트레스겔레스(S.P.Tregelles), 예언적 입장에서 교회사를 쓴 밀러(Andrew Miller), 주해 성경의 저자인 뉴베리(Thomas Newberry), 탁월한 교사요 저술가였던 에릭 사우어(Erich Sauer), 하나님의 사랑을 정열적으로 전했던 무어 하우스(Henry Moorhouse), 완벽한 신구약 성구사전을 출판한 위그람(George Vice Simus Wiigram), 인도에서 주님만 의지하고 선교했던 그로우브스(Anthony Norris Groves), 리빙스턴을 이어 아프리카에서 초교파적 선교에 헌신했던 아르놋(Frederick Stanley Arnot), 수많은 찬송가의 저자인 데크(J.G.Deck), "구원의 안전.확신.기쁨"의 저자로 잘알려진 커팅(Gorge Cutting), 그밖에도 채프만(R.C.Chapman), 스탠리(Charles Stanley), 그랜트(F.W.Grant) 등등 천여명의 교계 석학과 지도자들이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신앙 양심과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 모이게 됨으로써 당시의 기독계에 커다란 감동과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리피스(Thomas Griffith)는 "이들이야 말로 하나님의 자녀 중에서 진리를 가장 바르게 해석한 사람들이었다."고 말했으며, 학자요 저술가였던 아이언 사이드(H.A.Ironside)는 "하나님을 아는 사람들은 알든 모르든,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형제들의 도움을 받지 않은 사람이 없다."고 말했으며, 무디(D.L.Moody)는 "전세계의 책이 다 타버릴지라도 나에게 한 권의 성경과 매킨토쉬의 모세오경 주해만 있으면 충분하다"고 말했습니다.스펄젼(C.H.Spurgeon)은 켈리에 대해 "그의 생각은 우주처럼 크다." 고 말했으며, 판톤(Panton)은 "형제 운동의 영향력은 종교 개혁보다 훨씬 컸다"고 말했습니다.

이들은 에스라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고 준행하며 가르치는 일에 전력했습니다(스 7:10). 세상에서는 이들을 가리켜 형제교회(Brethren),기독교 형제교회(Christian Brethren), 다비교회(Datbyites), 플리머스 형제교회(Plymouth Brethren)등으로 불렀으나 그들 스스로는 파명을 사용한적이 없었고 어떤 계급적 호칭도 배격했습니다. 거룩해졌으니 성도(聖徒)로, 믿음을 가졌으니 신자(信者)로, 사랑을 인하여 형제로, 순종을 인하여 제자로, 경배를 인하여 제사장으로, 증거를 인하여 증인으로, 그리스도에게 속했으니 그리스도인으로 자처했을 뿐입니다.